본문 바로가기

식이섬유의 형태와 종류, 자세히 알아보세요

salredin 2023. 5. 16.
반응형
            

식이섬유의 형태와 종류, 자세히 알아보세요

식이섬유는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넘어가는 섬유질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소화효소로 처리되지 않아 대장에서 물과 함께 배설되는데,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는 대체로 물에 용해되는 수용성 섬유와 물에 용해되지 않는 비수용성 섬유로 나뉘어집니다.

  1. 수용성 섬유

수용성 섬유는 물에 용해되는 섬유질로 대표적으로 옥수수, 쌀, 귀리, 콩, 배, 과일, 녹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질은 소장 내부에서 물을 흡수해 점액상태가 돼 장안에서 배설을 촉진시키고 동시에 피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1. 비수용성 섬유

비수용성 섬유는 물에 용해되지 않는 섬유질로 대표적으로 곡류, 채소, 견과류, 산뜻한 담배,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질은 무언가를 잡아주는 피복재 역할을 하면서 변비 예방과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대장 내 물질의 흡수를 억제해 건강한 대변을 형성하게끔 지원하며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 외에도 누전율 섬유, 은행나무 껍질 섬유, 식물성 다당류 등 다양한 종류의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는 적어도 하루 25-30g 이상의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